반응형

iptime 공유기 A8004T 기가인터넷 공유기로 추천!

반응형



iptime 공유기 A8004T 기가인터넷 공유기로 추천!


 요즘에는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가정이나 회사, 공공기관에서 기가인터넷을 안 쓰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만큼 이제 기가인터넷이 대중화가 되었고 일상생활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과거 포스팅 중에 기가인터넷 사용에 따른 랜 선 선택에 관하여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아무리 빠른 기가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받쳐주지 못하는 랜선을 사용한다면 기가인터넷의 속도를 최대로 사용할 수 없다. (이에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 참조)


[CAT5, CAT5E, CAT6 차이점과 기가인터넷 지원 여부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 유선 연결에도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광역 대에 따라 랜선을 알맞게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와이파이(WIFI) 이용에서도 기가인터넷 속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유기를 선택해야 한다. 오늘은 기가인터넷 공유기로 추천하는 아이피타임(iptime) A8004T 모델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한다.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는 필자가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사용해온 브랜드다. 요즘에는 다른 브랜드의 공유기 제품들도 훌륭하지만 공유기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가 아닐까? 마치 전자제품을 생각하면 삼성과 LG를 떠올리듯 말이다. 참고로 iptime은 2001년도부터 EFM-Networks가 생산한 제품의 이름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 공유기 분야를 다뤄온 기업의 제품이라서 믿음이 가서인지 기가인터넷 공유기로 추천하고 싶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A8004T 제품은 쿠팡에서 구매하였다. 



 제품 박스 측면에서 A8004T 모델의 간단한 스펙과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스펙과 기능에 관해 설명하겠지만 대표적으로 AC2600 무선랜, 미디어텍사의 듀얼 코어 CPU 탑재, MU-MIMO의 기술력,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스펙만 확인해봐도 기가인터넷 공유기의 기본을 갖췄다는것을 알 수 있다.



 제품 후면에서는 iptime A8004T 공유기에 대해 더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받아봤을 때 처음 느낀 것은 일반 공유기들과 다른 사이즈였다. 생각했던 것 보다 공유기의 크기가 커서인지 박스도 컸다. 제품의 무게도 어느 정도 있어서 박스를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참고로 제품의 실제 무게는 약 652g이다.



 iptime A8004T 공유기 박스 상단에는 제품 개봉 전 주의사항의 내용을 담은 봉인라벨이 부착되어 있다. 박스의 훼손으로 인한 반품이나 기타 사유로 인한 반품을 하게 될 경우 봉인라벨을 제거하지 말아야 한다.



 공유기 포장박스를 언박싱 해보았다. 내용은 A8004T 공유기 본체와 전원 어뎁터, CAT6 랜선, 그리고 제품 설명서와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다.



 iptime 공유기 A8004T의 전체 사진을 찍어봤다. 필자가 이 공유기를 선택한 이유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타워형의 외형과 성능 때문이다. 105 x 105 x 195mm 크기는 어느 공간에 놓아도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 



 iptime 공유기 A8004T의 대표적인 스펙에 대해서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다.


1. AC2600 유무선 공유기

2. Dual Band (5GHz 4Tx-4Rx 1733Mbps + 2.4GHz 4Tx-4Rx 800Mbps)

3. 880MHz 미디어텍 듀얼코어 CPU 탑재

4. DDR3 256MB

5. MU-MIMO

6. 기가비트 유선

7. USB 3.0 포트의 지원

8. 네트워크 서버의 지원

9. ipDISK 서비스 지원

10. 스마트기기 충전 가능

11. 5dBi 안테나 4개


설명을 하자면 11ac 4Tx-4Rx 5GHz WiFi 망과 4Tx-4Rx 2.4GHz WiFi 망으로 구성된 4개의 5dBi 안테나(Dual Band)로 주변 노이즈 걱정 없는 쾌적한 무선랜 환경을 구축함과 동시에 WiFi 최대 260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아이피타임 A8004T의 강력한 성능은 미디어텍사의 최신 듀얼코어 CPU와 DDR3 256MB 메모리에서 얻어지고 이는 WiFi 사용 시 CPU 점유율을 줄여주므로 더욱 쾌적한 WiFi 환경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여기에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고자 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애는 기술인 MU-MIMO(Multi User-MIMO)가 적용되어 있어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최대 속도로 WiFi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최대 800Mbps)


 기본적으로 아이피타임 공유기 A8004T 제품은 유선으로 최대 양방향 2000Mbps(2Gbps)의 통신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비트 LAN 포트와 2600Mbps급 무선 공유기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기가인터넷 공유기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이것으로 끝나는 게 아닌 USB 3.0 포트의 지원으로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 등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네트워크 서버(FTP 서버, URL 서버 등)로 사용할 수 있고, 프린트 서버, 미디어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기기 충전이 가능한 점은 보너스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A8004T의 전원 연결 상태, 인터넷 연결 상태 등을 나타내는 동작 LED는 제품 후면에 위치하여 필요시에만 확인할 수 있고, 기능에 따라 차별화된 컬러를 채택한 커넥터는 제품 설치 시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개인적으로 번쩍거리는 LED가 눈에 띄지 않아서 좋았다. 전에 사용하던 모델의 경우 계속되는 LED의 깜빡거림에 신경이 쓰였었다.


 WPS 버튼도 후면에 위치하여 언제든지 버튼을 이용하여 별도의 프로그램 설정 없이 무선공유기와 무선랜카드를 연결 할 수 있다.



 제품에 기본구성으로 포함된 CAT6 랜 선의 기본 제공으로 데스크탑이나 기타 유선 연결이 필요한 장치에 연결할 수 있다. 랜 선은 1개만 제공되므로 기가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CAT5E 이상의 랜 선을 추가로 준비하여 사용하는 각 장치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가인터넷 랜선에 관한 포스팅은 상단에 링크되어 있다.)



 A8004T 제품은 12V-2A의 고용량 어댑터를 사용하여 USB 포트를 통한 외부 장치의 필요한 충분한 전원을 제공한다. 위에 언급한대로 대용량 저장장치의 연결이나 휴대폰 충전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므로 안정적인 전원의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저장장치의 경우 안정적인 전원의 공급이 되지 않으면 안정성이 떨어지고 데이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고용량 어댑터의 사용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iptime 공유기 A8004T를 필자의 집에 배치한 사진이다. 책상 모서리 쪽에 자리가 좁음에도 불구하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타워형의 디자인이 정말 마음에 든다. 위로 시원하게 뻗은 타워형 외형과 옆을 간섭하지 않는 안테나, 그리고 356일 켜져 있는 공유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통풍구를 최대화 한점 또한 박수를 쳐주고 싶다.  


 이 공유기를 사용한 지 시간이 흘렀지만 정말 문제없이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필자는 LG 그램 노트북 사용하고 있는데 토렌트를 사용하면 평균 30MB/s의 다운 속도를 제공할 만큼 A8004T 공유기의 성능은 뛰어나다. 앞으로 몇 년은 공유기에 대한 걱정이 없을듯하다. iptime A8004T 공유기를 기가인터넷 공유기 추천해달라는 분들과 공유기 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다.


ipTIME 유무선공유기 A8004TipTIME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A3004NS-MipTIME AC1200 유무선 공유기, A2004NS-MU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