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AT5 CAT5e CAT6 차이점과 기가인터넷 지원여부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출처: gettyimage


CAT5 CAT5e CAT6 차이점과 기가인터넷 지원여부에 대해 알아보자.



 부산으로 내려와 독립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개인 인터넷 신청 및 사용이 필수가 되어버렸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한 달 이용료가 제법 나가지만 '기가 인터넷'(Giga Internet)과 TV 사용을 묶음으로 내놓은 서비스를 무작정 신청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신청하고 얼마 뒤, 문제가 발생했다. TV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끊김 및 화면 깨짐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너무 답답해서 통신사 기사님 방문 예약을 잡고 폭풍 불만을 토로하였는데... 기사님 왈 '랜선을 알맞게 사용하지 않으셔서 발생하는 문제네요~'


 내용인즉슨, 기가 인터넷(Giga Internet) 셋톱박스에는 기가급 인터넷 회선이 필요하다는 말이었다. 셋톱박스에서 보내는 신호는 기가급이지만 연결되어 있는 랜 선이 그만큼의 속도를 전달해주지 못해서 끊김 및 화면 깨짐 현상이 발생했던 것이다. 살펴보니 셋톱박스에는 언제부터 사용했는지도 모를 만큼 연식이 오래된 랜선들이 꽂혀 있었다. 그리고 랜 선 피복에 희미하게 인쇄되어있는 문자... 'CAT5'. 기가 인터넷이 지원되는 랜 선으로 교체하고 나서야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었다. 인터넷 선만 꼽아서 사용할 줄만 알았던 나에게 충격을 안겨준 사건이었다. 


 이 문제는 TV에서뿐만 아니라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도 직면할 수 있다. 자신이 사용하는 회선에 따라 적절한 랜 선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만큼 속도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는 뜻이다. 근거리 네트워크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나, 정상적인 규격에 맞는 랜 선 사용을 추천한다. 오늘은 일반적으로 가정 혹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CAT5, CAT5e, CAT6 LAN 케이블과 기가인터넷(Giga Internet)지원에 대해 글을 적어보려 한다.


출처: Pixabay



CAT5, CAT5e, CAT6 LAN 케이블은 내부 선들의 꼬임정도와 인터넷 지원 속도차이로 구분할 수 있다.


  1. CAT5
    100 Mbps 및 그 이하의 인터넷 속도를 지원하며 4쌍의 연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역폭은 100MHz이며 과거부터 근래까지 제일 많이 사용해왔으나 2014년 기가인터넷(Giga Internet)의 등장으로 CAT5e와 CAT6 케이블로 대체되어 사라져 가고 있는 추세다. 기가인터넷 가구에 사용하기 부적합한 LAN 케이블이다.


  2. CAT5e
    CAT5의 모델에 연선간의 간섭(노이즈)을 줄여 내놓은 모델로, CAT5e부터 기가인터넷을 지원한다. 2 페어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방식의 CAT5와 4 페어 모두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CAT5e의 차이점과 1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CAT5와 다르다. 상황에 따라서 최대 지원인 1Gbps의 전송속도보다 못 미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여기서 e는 'Enhanced'의 뜻(선의 꼬임 강화)을 가진다.


  3. CAT6
    CAT6는 CAT5e와 같은 1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점에서 같을 수 있지만 CAT6가 250MHz의 대역폭을 가진다는 점, 내부 STP(Shielded Twist Pair Cable)방식으로 각종 노이즈와 신호간섭을 차단하는 방식이 추가되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CAT5와 CAT5e 모델 대비 2배 이상의 성능 향상을 가진다. CAT6e의 경우 최대 10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출처: Pixabay



CAT5 ~ CAT6까지 케이블 외에 CAT6e, CAT7 케이블(10Gbps 지원)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기가인터넷(Giga Internet)의 최대 속도는 1Gbps이기에 케이블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다.




출처: Pixabay



 끝으로 기가인터넷(Giga Internet)사용을 위해 거주지 혹은 근무지 세대에 기가인터넷 급 지원이 가능한지에 대한 확인이 제일 먼저 필요하다. 사용의 모든 준비가 끝났다 하더라도 매설된 인터넷 규모가 기가급 이하라면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이다. 모든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알맞은 랜 선의 사용은 당신의 인터넷사용 품질의 향상과 업무효율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므로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다.



2019/04/01 - [*제품리뷰/IT 제품리뷰] - 벤션 랜케이블 CAT7 칼국수형 랜선으로 깔끔하면서 전송속도도 뛰어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