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MW 420i 그란쿠페 보증만료전 점검 및 디스크와 패드 교체했어요.(차량소음 문제)

반응형


BMW 420i 그란쿠페 보증만료전 점검 및 디스크와 패드 교체했어요.(소음 문제)


 2017년도에 BMW 420i 그란쿠페 M패키지를 출고 후, 1년 정도 타고나서부터 차량 조수석 앞바퀴 쪽에서 발생하는 알 수 없는 소음 문제로 서비스 센터에 몇 번 입고를 했었다. 소음에 그렇게 민감한 편이 아닌데도 듣기 거북할 정도의 소음이 지속되었고 이로 인해 짜증도 나면서 운행할 때마다 신경이 곤두서는 게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다. '끼익 끼익' 소리가 바퀴가 굴러갈 때마다 규칙적으로 발생했는데 디스크와 패드 사이에 이물질이 끼어 마찰로 나는 소리 같았다. 


 처음 방문했을 때 서비스센터에서는 운행 간 발생하는 분진의 마찰로 인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해주시면서 분진청소작업을 진행해주셨는데 작업 이후에도 차량 소음 문제가 해결되기는커녕 보란 듯이 소리는 더욱 커져만 갔다. 어드바이져는 패드의 열변형을 의심했고 마침 BMW 워런티(Warranty) 기간이 만료돼가는 시점에서 보증만료 전 점검을 하면서 디스크와 패드를 확인해보고 연삭 작업을 진행하거나 교체하는 게 어떻겠냐고 해서 그렇게 하기로 했고, 오늘 차량을 서비스 센터에 입고하여 디스크와 패드 모두 새것으로 교체했다.





 서비스 센터 입고예약으로 아침 일찍부터 서비스 센터로 달려갔다. 역시나 평일 아침부터 많은 차로 붐비는 BMW 동성모터스 서면점. 예약을 미리 했기에 차량 주차를 하고 대기 없이 바로 작업에 들어갈 수 있었다. 오늘은 기어코 소음 문제를 잡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어드바이져에게 보여준 후 점검과 수리가 끝나기만을 기다렸고 몇 시간이 지난 뒤 연락을 받고 차량을 출고할 수 있었다. (이 포스팅을 빌어 고생해주신 담당 어드바이져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을 전해본다.)





 예약을 잡을 당시 디스크와 패드의 잔여량이 생각보다 넉넉하게 남아있어서 교체가 힘들 것 같다고 예상했으나 서비스 센터 예약 방문일 전으로 장거리 운행이 많이 있어서인지 아슬아슬하게 교체 기준에 걸쳐서 디스크와 패드 모두 새것으로 교체하였다. 디스크 바꾸기 전 드문드문 있던 녹을 보면서 안쓰러웠는데 이렇게 새 부품으로 교체되어 출고된 모습을 보니 마음이 후련해졌다. 


 소음이 사라졌는지 확인을 위해 출고 후 간단하게 주행해보았는데 다행히 주행 중 끔찍한 소음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져있었다. 정말로 10년 묵은 때가 없어진 느낌이 들었다. 속이 후련해서 돌아오는 길에 노래를 부르면서 왔다. 수리를 하기 전까지 얼마나 고통스러웠으면 노래가 절로 나왔을까... 





 출고하면서 어드바이져와 이야기를 나눴는데 BMW의 고질병이 소음 문제란다. 어떤 시리즈를 논할 것 없이 모든 차량에서 발생하는 고질병 같은 존재라면서 심지어 고급 모델인 BMW 7시리즈에서도 소음문제로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했다. 방문한 사람들 중에는 소음문제와 싸우다가 결국 포기하고 소음을 달고 운행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BMW 워런티 기간 내에 보증만료 전 점검을 하면서 교체를 한 것이라 별도 비용이 나오진 않았다. 4월 중순쯤에 워런티 만료로 연장을 할까 말까로 고민했었는데, 견적서에 적힌 금액을 보고 무조건 연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워런티 만료 후에 이런 문제가 나타났다면 수리비 폭탄을 맞았을 것이다.





견적내용에서 필자의 스트레스가 심각했음을 알려주는 내용이 적혀있다. 내용에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소음이 발생한다고 적혀있으나 실제로는 브레이크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이 아니라 주행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나는 소음이 정확하다. 소음 문제로 3번 방문 및 출고했다고 적혀있고, 이외에도 예약 잡는 날 방문했던 것과 오늘 점검 및 수리를 위해 방문한 것까지 모두 포함하면 총 5번이나 방문을 했다. 






 뒷 브레이크와 패드는 아직 잔여량이 많이 남아있어서 교체는 하지 않았고, 앞 양쪽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모두를 교체했다고 나와 있다. 혹시라도 필자와 비슷한 증상이 있는 오너분이 계신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해서 어드바이져와 상담 및 수리일정을 잡으시기를 추천한다. 디스크나 패드에 열 변형으로 인해 소음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사이에 이물질이 혼입되어 소음이 날수도 있다. 추가로 알아본 정보에 따르면 디스크에 가까이 근접해있는 얇은 방열판이 쉽게 변형이 일어나면서 마찰로도 소음이 날 수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다음 주에 목욕시켜줄게... 앞으로 이상한 소리 내지 말고 잘만 달려줘 ㅠ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